덤웨이터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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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루루 시간 2024-01-26 15:4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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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웨이터 제품선택 유의점 14가지

 

 

1. 가격

매장의 층수 , 매장의 층고 , 각층의 도어 갯수 , 각층의 도어 방향, 카박스(적재함) 크기, 인버터유무, 로프갯수, 무게추유무, 제조국, 외곽철탑 유무 등등에 따라 다 달라 집니다.

당사의 고급형에는 인버터, 무게추, 2줄로프, 국산, 외각철탑 등등은 기본 사양 입니다.

 

 

2. 사이즈

600형은 카박스 내측 기준 가로600 깊이600 높이 600 (미리미터).

700형은 카박스 내측 기준 가로700 깊이700 높이 600 (미리미터).

 

 

3. 매장 커버용량

보통 600형 한대가 1개층 30~40평 정도 커버 합니다.

 

 

4. 도어 방향(출입구방향)

각층의 도어 방향이 한방향(강추) >>>>> 반대방향(비추) >> 직각방향(완전비추).

 

 

5. 바닥 타공(슬라브컷팅)

600형 바닥타공 사이즈는 1000*850 (미리미터).

700형 바닥타공 사이즈는 1100*1000 (미리미터).

 

 

6. 공정 순서

바닥타공(고객사) → 덤웨이터 설치(당사) → 벽체마감(고객사).

 

 

 

7. 전원 및 소비전력

전원은 업체마다 다르므로 220V ~ 380V 입니다.

당사기준 220V 입니다.

 

 

 

8. 운행방식

현재 국내에는 엘리베이터 방식과 윈치 방식이 존재 합니다.

당사기준 엘리베이터 방식.

 

 

 

9. 제어 및 감속

각층 도착시 감속하면서 천천히 정지 VS 각층 도착시 감속없이 그냥 정지.

당사기준 감속후 천천히 정지.

 

 

 

10. 소음 및 진동

각층 도착시 감속하면서 천천히 정지 하는 방식은 대부분 소음 진동에서 유리합니다.

당사기준 극저소음 극저진동.

 

 

 

11. 메인로프 갯수

업체에 따라 메인로프가 1줄 또는 2줄로 차이가 있으며 1줄보단 병렬 2줄이 추락사고에 유리합니다.

당사기준 2줄 와이어로프.

 

 

 

12. 안전장치

외부도어유무, 운행중 도어잠김, 사용중 운행잠김, 비상정지 스위치, 지연도착시 운행정지, 모터보호회로 등등 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당사기준 위의 모든 안전기능 포함.

 

 

13. 고장율

객관적인 고장율 측정 방법이 없으니 인터넷에 얼마나 제품 상세 정보를 오픈 하고 있는지를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14. 사업자 확인

덤웨이터의 시장의 규모는 매우 작아서 잠깐 생겼다 없어지는 업체 또는 개인들이 많기 때문에 사업자 정보 및 실적 등등을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단위(mm)

1. 가격

매장의 층수 , 매장의 층고 , 각층의 도어 갯수 , 각층의 도어 방향, 카박스(적재함) 크기, 인버터유무, 로프갯수, 무게추유무, 제조국, 외곽철탑 유무 등등에 따라 다 달라 집니다.

 

 

또한 업체별로 부품 및 운행 방식에 따라 또 달라 집니다. 요즘 보면 해외구매 대행 업체의 중국산 제품들이 보입니다 (직구를 하여 직접 설치). 국내 법규에서 벗어난 제품들도 보이며 아시겠지만 중국 직구 할때는 어떤제품이던 가격이 싸다고 5만원이 넘으면 6개월도 안되어 후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철재제품 및 모터 및 제어반의 품질을 믿고 구매하기엔 무리가 많아 보입니다. 한번설치 하면 10년 이상은 쓰는데 두고두고 속썩이는 중국산제품의 선택은 최악이 될수 있으며 고장시 부품수급도 장담할 수 없는점 참고 하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모터나 메인보드라도 고장나면 배보다 배꼽이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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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이즈

시중에 돌아 다니는 제품의 대부분은 600형 700형 이에요.

 

 

600형은 카박스 내측 기준 가로600 깊이600 높이 600 (미리미터).

700형은 카박스 내측 기준 가로700 깊이700 높이 600 (미리미터).

이유는 승강기 완성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사이즈라서 그렇습니다.

간혹 600형 보다 작은 사이즈 찾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추후 고장시 승강로 내부진입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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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장 커버용량

보통 600형 한대가 1개층 30~40평 정도 커버 합니다.

 

 

예를 들면 1층 40평 2층 40평 매장을 연결하여 쓰실때는 1대 정도로 운행 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1층 200평 2층 200평 3층 200평 이정도 규모의 매장에는 1대로는 모자를 수 있습니다.

이유는 교행운행 안되므로 위에서는 설걷이 내리려 하고 1층에선 음식올리려 하면서 트래픽 대량 발생 할수 있습니다.

이정도 큰규모의 매장은 최소 2~4대는 병렬로 연결 해야 무리없이 소화 됩니다.

큰거 한대 놓는게 낳지 않냐 하시는데 복선아닌 단선운행은 아시겠지만 승차 대기시간이 길어 진다 입니다.

작은것 여러대로 복선운행(교행운행) 그때그때 운행 하시는게 병목현상이 줄어들 것입니다.

커버용량 잘 조율 하시고 충분한 상담후 진행 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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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어 방향

각층의 도어 방향이 한방향(강추) >>>>> 반대방향(비추) >> 직각방향(완전비추).

 

 

각층의 도어 방향이 한방향일때 (강추)

1층 정면 2층 정면 3층 정면 4층 정면.

 

각층의 도어방향이 서로 반대방향일때 (비추)

1층 정면 2층 후면 3층 후면 4층 후면.

 

각층의 도어방향이 서로 직각방향일때 (완전비추)

1층 정면 2층 우측면 3층 우측면 4층 정면.

 

중국집 철가방으로 비유를 하면 철가방의 앞면만 뚫려서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과

앞뒤로 뚫려서 움직이는 것 또는 앞과 측면이 뚫려서 움직이는 것은 물건 끼임이 2배 이상은 증가하게 됩니다.

 

앞에만 뚫려 상하운행 하게 되면 그냥 그릇들은 끝까지 밀어 넣어 운행 하면 되는데(직원들 교육 시키기도 편함)

하지만 앞뒤가 뚫려서 운행 하게되면 앞으로도 뒤로도 카박스 사이즈에서 벗어나게 실게되는 빈도가 늘어 나게 됩니다.

결국 물건이 삐져 나온상태로 상하운행되다 보면 내부 구조물에 물건이 끼어 멈추게 됩니다.

한분이 사용하시면 잘 주의 하셔서 이상없이 쓰시는데 직원이 많아 여러사람의 손을 타게 되면

반듯이 물건 삐져나오게(철가방 크기에서 벗어나게) 실게되어 멈추는 빈도가 늘어날 것입니다.

결론은 잔고장 없이 오래 쓰시려면 모든층 도어방향이 동일 한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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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바닥타공

건물 내측에 시공 할 경우

600형 바닥타공 사이즈는 1000*850 이며 

700형 바닥타공 사이즈는 1100*1000 정도 입니다.

(넓은 쪽이 정면 이며 도어 달리는 라인 입니다).

 

건물 외측에 시공 할 경우

건물 외측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두고두고 스트레스 받으실수 있습니다).

굳이 외부에 해야 하신다면 충분한 상담이 필요 합니다.

 

 

 

 

 

 

6. 공정 순서

바닥타공(고객사) → 덤웨이터 설치(당사) → 벽체마감(고객사).

 

 

부득이하게 공정순서가 서로 안맞을 경우에는 바닥 타공후 양측면이랑 후면벽체는 미리 세워 두셔도 무방 합니다.

(하지만 각층의 도어달리는 정면부는 비워 두셔야 시공이 가능 하긴 합니다).

 

 

 

 

 

 

7. 전원 및 소비전력

전원은 업체마다 다르므로 220V ~ 380V 입니다.

 

 

당사기준 전원는 220V 이며 소비전력은 0.8kw ~ 1.2kw 정도 입니다.

이정도면 가정에 있는 전자레인지 돌리는 수준의 전기를 먹게 됩니다.

당사기준 600형 일반용전기 8시간씩 한달 사용시 전기요금은 2만원 안짝 정도 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움직일때만 전기를 먹게 되니 전기료 부담은 크지 않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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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행방식

현재 국내에는 엘리베이터 방식과 윈치 방식이 존재 합니다.

 

엘리베이터 방식 (당사기준 )

카박스(적재함)와 균형추에 2줄 로프를 연결하여 서로 반대로 수직운동하게 됩니다.

 

윈치 방식

원통에 1줄 로프를 감아서 카박스(적재함)을 올리고 내리는 방식(릴 낚시대 처럼 풀고 감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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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어 및 감속

각층 도착시 감속하면서 천천히 정지 VS 각층 도착시 감속없이 그냥 정지.

 

엘리베이터 방식 (당사기준)

각층 도착시 감속 및 정지 (내장 인버터로 전압 및 주파수 제어).

 

윈치 방식

각층 도착시 감속 없이 정지.

 

저급형 vs 고급형 비교 영상

www.youtube.com/watch?v=xl_-66Y9Bys​ 

 

 

 

 

 

10. 소음 및 진동

각층 도착시 감속하면서 천천히 정지 하는 방식은 대부분 소음 진동에서 유리합니다.

 

엘리베이터 방식 (당사기준)

각층 도착시 적재함이 감속후 정지가 되면서 갑작스런 덜컹거림 없고 소음 진동이 거의 없음.

커피의 하트모양이 안찌그러지며 담배도 안쓰러짐.

 

윈치 방식

각층 도착시 감속이 없이 정지.

 

소음 진동 간이 테스트 영상

www.youtube.com/shorts/_KuDxtXkkJo 

 

 

 

 

 

11. 메인로프 갯수

업체에 따라 메인로프가 1줄 또는 2줄로 차이가 있으며 1줄보단 병렬 2줄이 추락사고방지에 유리합니다.

 

엘리베이터 방식 (당사기준)

2줄의 병렬 로프( 1줄이 끊어 져도 추락 안함).

 

윈치 방식

대부분 외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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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안전장치

외부도어유무, 운행중 도어잠김, 사용중 운행잠김, 비상정지 스위치, 지연도착시 운행정지, 모터보호회로 등등 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엘리베이터 방식 (당사기준)

외부도어 있음, 운행중 도어잠김, 사용중 운행방지, 비상정지 스위치, 지연도착시 운행정지, 모터보호 회로 등등.

 

윈치 방식

업체마다 다름.

 

 

13. 고장율

10년 이상 쓰는 덤웨이터 구성품중 가장 중요한 모터, 제어반의 부품들이 믿도끝도 없이 고장나는 경우에는 저렴하게 설치 하였다 하더라도 수리비는 배보다 배꼽이 되게 됩니다. 다른건 몰라도 모터 및 제어반은 반듯이 국산 또는 네임드의 제품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업체마다 구성품들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고장율도 전부 다르게 됩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고장율 측정 방법이 없으니 인터넷에 얼마나 제품정보를 오픈 하고 있는지를 확인 하시는게 중요 합니다. 간혹 업체들의 영업멘트중 고장이 없다 하는 것은 당연 거짓입니다. 대기업 자동차도 고장이 있는데 당연 거짓 멘트 입니다.잘 유의 하시고 거르시면 됩니다. 또한 제품의 내부 구성품 사진을 공개 하지 않는 업체들도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몇 백만원 짜리의 제품의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제조국이 어디인지 등등 인터넷에 오픈된 내용들은 확인 하시고 구매 하시는게 고장율 및 사고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것 입니다.

 

 

 

14. 사업자 확인

덤웨이터의 시장의 규모는 매우 작아서 잠깐 생겼다 없어지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설치후 업체가 없어졌는데 모터나 제어반이라도 고장나면 그 업체만의 유니크 부품을 구할수 없어 전체를 개조해야 하니 매우 큰 수리비가 발생 하는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오랫동안 유지해온 업체들을 확인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업체들의 매출 규모에 따라 개인, 일반사업자, 법인 등등 다양하며 업체의 광고개월수 확인 및 시공사례 사진 갯수들을 꼭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식인, 중고나라, 기타카페 등등 댓글 영업하시는 개인분들도 있으신데 업체정보 오픈도 없이 하는 개인들은 언제든지 사라질수도 있으니 유의 하시는게 좋습니다.

 

 

 

 

 

 

 

 

덤웨이터 실제 설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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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현장은 600형 적재중량 40~50키로 짜리 이며 엘리베이터 방식 시공과정 입니다.

고객사측에서 1000 * 850 타공한 곳에 철탑 세워둔 모습 (넓은쪽에 도어가 달리게됨).

 

 

 

 

dumbwaiter09d_2.jpg 현장 바닥 한지 얼마 안되어 조심스럽게 자재 운반중.

 

 

 

dumbwaiter10d_2.jpg 철탑을 타공된 곳에 맞추어 체결 작업중 수직 수평 보면서 고정 하면서 올라 가는중.

 

 

 

 

dumbwaiter11d_3.jpg 2층까지 철탑세우고 레이저 보면서 철탑고정 하는 작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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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사측에서 요청한 바닥 및 벽체 마감라인에 맞추어 철탑 고정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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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층의 권상기 및 제어반 및 카운터케이스(균형추케이스) 작업을 위해 자재 운반중

 

 

 

 

dumbwaiter14d_2.jpg 2층 기계실 및 균형추 작업후 내려둔 2줄로프를 1층에서 카박스에 연결중

 

 

 

 

dumbwaiter15d_2.jpg 1층의 카박스 및 리미트 거리 및 하네스 작업중

 

 

 

 

dumbwaiter16d_2.jpg 1층의 도어 장착후 전선 하네스 컨넥팅중

 

 

 

 

dumbwaiter17d_2.jpg 2층의 기계실의 하네스 컨넥팅 및 220 전원 주고 시운전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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